우리나라의 전통사상체계에 따르면, 가정안에서의 조화로운 삶의 원리는 이웃과의 공동체적 유대관계를 확립하는데 핵심적인 이념적 · 경험적인 기초가 되었다. 조선시대의 지배이념인 유교사상은 위계적인 권위주의적 성격이 현대적 관점에서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적어도 개인의 가족 사랑과 지
효(孝)는 인간으로서 가져야만 할 가장 기본적인 소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만큼 효라는 기본적인 소양을 갖기 위해서 특별한 노력을 필요로 하는 것도 아니다. 단지 자기 자신의 부모를 생각하는 마음 하나를 열어 놓으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효를 통해
가족이란 무엇일까? 가족은 역사적으로 볼 때 모든 사회의 가장 중심적인 사회제도였다. 대부분 개인들은 가족이라는 집단에 소속되어 있다. 가족은 개인들에게 태어나서 죽을 때 까지 친밀하고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제공하고 사회와 중재하는 역할도 한다. 그러기 때문에 가족은 우리에게 가장 친밀
설화를 크게 나누면 신화·전설·민담의 세 가지가 있다. 설화는 자연적이고 집단적으로 발생했으며, 그 내용에서 민족의 생활감정과 풍습을 암시하고 있다. 특징은 상상적이고, 형식은 서사적이어서 소설의 모태가 된다. 이러한 설화가 문자로 정착되고, 문학적 형태를 취한 것이 곧 설화문학이다.
신
초등도덕교육 I.
“효(孝)”
1. 내가 선택한 ‘덕’의 원리 - “효(孝)”
2. 효의 의미는 무엇인가?
효란 부모를 봉양하고 섬기는 일로 유교 덕목의 하나이다.
《효경》에서는 효는 덕의 근원이며, 인의 근본이어서 인간행위의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삼는다. 즉, 부모에게 효를 행한다는 것은 부모를 보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