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Ⅰ. 서론
인간과교육 1.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두 문제 대해서 논하여
Ⅰ. 서론
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후기현대철학의 주요 흐름은 인간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세계와 인간을 분리했던 폭력 앞에서 다시 인간을 중심으로, 인간이 인식하는 세계란 무엇인지 잘 논의하는 것이라고
도식, 동화, 조절, 평형이다. 이 장에서는 1.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로 한다.
철학, 종교적 인간관과 과학적 인간관은 인간에게는 자연 또는 신에 의해 주어진 어떤 불변의 본질이 있다는 신념과 가정 하에서 그러한 본질을 규명하려고 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후기현대철학의 인간이해 관점은 전통적인 인간관이 기초하고 있는 인간의 변하지 않는 본질에 대한 가정
인간관은 중세의 기독교적 인간관에 의해 주춤하였으나, 14-5세기경의 르네상스운동을 계기로 다시 되살아나기 시작했다.(예: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오, 뉴턴 등)
(3) 17-8세기의 경험론적 철학자들과 계몽사상가들은 뉴턴의 영향 아래 기계론적 인간관을 받아들였다.(예: 메트리, 홉스, 로크, 베이컨 등)
(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이 관점은 인간이란 무엇이어야 하며, 또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당위와 가치판단에 입각하여 인간을 설명하고 이해하려 한다. 인간은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규범은 철학적 종교적 인간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인간과 교육
인간의 삶에 있어서 교육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되기 때문이다. 칸트(I. Kant)가 말했듯이 오로지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