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과 교육관이다. 그는 모든 존재는 본래의 주어진 목적을 실현함으로써 존재의 의의를 갖는데 인간은 이성을 실현하는 것이 존재의 의의이자 최고의 행복이다. 교육은 인간의 이성을 실현시키는 자기실현의 과정이며 이성의 실현을 통해 행복에 다다르게 하는 과정이라고 주장했다.
2) 과학적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철학자들과 계몽사상가들은 뉴턴의 영향 아래 기계론적 인간관을 받아들였다.(예: 메트리, 홉스, 로크, 베이컨 등)
(4) 19세기에 접어들면서 과학적인간관은 독일의 관념철학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낭만주의 운동의 전개에 따라 일시적으로 주춤하였으나 다윈(Darwin)의 진화론에 의해 새로운 탄력을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인간과 교육인간의 삶에 있어서 교육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되기 때문이다. 칸트(I. Kant)가 말했듯이 오로지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
인간관과 교육관이다. 그는 모든 존재는 본래의 주어진 목적을 실현함으로써 존재의 의의를 갖는데 인간은 이성을 실현하는 것이 존재의 의의이자 최고의 행복이다. 교육은 인간의 이성을 실현시키는 자기실현의 과정이며 이성의 실현을 통해 행복에 다다르게 하는 과정이라고 주장했다.
2) 과학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