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17년 10월 7일 저녁, 취리히 선박 회원 조합의 선술집에 한 무리의 사람이 떠들썩하였다. 당시 이런 풍경은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이었다. 용병과 외지에서 온 사람들을 상대로 벌어들인 돈이 있던 사람들은 이 돈으로 술을 마시고 놀음을 벌였다. 그런데 이날 저녁 밧줄 제조업자인 한스 괴츠와 병원 담
신약성서는 예배 구조는 “하나님의 제의 또는 여러 신들의 제의적인 종교사적인 개념이 복음을 받아들이며 내적 근본이 변화되었고 이 변화로부터 초대 그리스도교의 예배에 대한 이해가 발전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I.예수와 예배
자신은 한 번도 정식으로 제의에 참석한 일이 없는 예수지
I. 서론
지금 시대의 예배는 구약시대의 제사와 같은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왜냐면 제사 드릴때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지금의 예배는 구약시대와 같이 정확하게 갖춰진 틀은 없으나 역시 하나님이 임재하시며 그를 경험하는 곳이다. 본 책에서는 이런 예배의 형식을 어떻게 하면 더 하나
최초의 기독교공동체는 사도교회로서 자주 언급된다. 사도라는 용어는 다양한 방법으로 이해될 수 있다. 이것은 사도를 “보내는”것을 의미하는 데서부터 유래했는데, 이 단어는 때때로 열두 명-예수님에 의해 원래부터 보내진-을 언급한다. 사도는 또한 바울이나 바나바, 마가와 같은 지도자나 교사
리히의 「누구나 아는 루터 아무도 모르는 루터」역시 그런 의미에서 루터의 탄생으로부터 죽음까지의 생의 일대기를 ‘크로노스’적 관점에서 15개의 목차로 풀어내고 있다. 허나 어느 누구나 각자의 삶에 객관적 시간의 흐름을 넘어선 중요한 Turning Point가 있듯이, 단순한 ‘크로노스’적 나열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