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예수의 말씀으로 설명된 빵과 포도주로 보증되고 또 그것을 먹고 마심으로 서로의 친교가 이뤄진다.
3. 신약성서에서 예배의 구성요소
그리스도교예배의 기초는 ‘말씀’과 ‘주의 만찬’이며 자유로운 선포가 이루어 졌지만 이는 오늘의 설교와 같은 것으로 생각해서도 안 된다.
예배는 구약시대와 같이 정확하게 갖춰진 틀은 없으나 역시 하나님이 임재하시며 그를 경험하는 곳이다. 본 책에서는 이런 예배의 형식을 어떻게 하면 더 하나님과 잘 만날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한다. 역사적으로 이러한 것들이 어떻게 변해 왔으며 앞으로 우리는 어떤 예배형식을 가지고 사역을 할 것
교회는 성령의 다양한 은사가 통일성 가운데 나타나는 백성들의 생명적 움직임이 있는 공동체이다(엡4:1-12).
Ⅱ. 그리스도교예배의 새로운 환경
1. 지구촌화
우리는 지금 세계화?지구촌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 말은 곧 그리스도교예배가 어떤 닫혀진 교회 공동체의 축제로만 진행될 수는
교회의 생활과 저작과 사고에 큰 영향을 끼친 신학자들을 가리킨다. 그들의 저작은 초대 교회의 신학과 교리의 발전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교회의 형태와 예배의 실천에도 큰 공헌을 하였다.
들 중에는 유대인들이 없어졌으며, 유대인 출신인 기독교인들의 자취는 7세기에
예배에서 성만찬 예배를 통한 회중의 공동적 경험으로, 그리스도의 구원 사건의 재현의 예배로 전환되어, 수동적이고 듣는 예배에서 함께 고백하고 잔치하는 종말론적 축제의 성만찬 중심의 예배로의 갱신이 요구되고 있다.
2.성만찬의 의미
교회의 역사 속에서 성만찬에 관한 이름은 그 환경과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