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머니즘적 주체가 힘을 상실한 것과 확실히 관련이 있는데, 그리고 바로 이 시기에 ‘구조주의적’ 관점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 지각세계의 차원에서 관점의 변화
일국가적인 집중경제의 경계를 초월
유럽 중심적인 사유 전통으로부터 벗어나는 과정 … 경제사와 정치경제학의 맥락에서 탈식
, 《백야(白夜)》(1848) 《네트치카 네즈바노바》(1849) 등의 가작을 씀으로써, 인간의 정열의 여러 모습을 탐구하는 한편, F.M.C.푸리에의 공상적 사회주의를 신봉하는 M.V.페트라셰프스키의 서클로 접근해 갔다. 이 시기의 혁명가들과의 교류는 그의 생애를 통해 그의 창작활동에 큰 흔적을 남기게 된다.
상황이 직접적으로 보여 지지 않는 것은 작가적 관심이 민족적, 역사적 현실보다 그러한 현실이 투영된 인간 내면에 더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이런 측면에서 본다면 휴머니즘적 입장도 정면에서 객관적으로 바라본 이데올로기의 해석만큼이나 핵심을 찌르는 작가의 목소리가 아닐까 싶다.
방법론들이 자주 목도된다. 한동안 서양 문학을 연구하는 문학도들에게는 가문의 족보나 성경처럼 여겨졌던 서구 문학의 위대한 경전에 대한 해체작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고, 부르주아 텍스트에 대한 인간주의적, 신비평적 해석으로부터의 단절과, 그러한 텍스트들에 대한 전복적인 글읽기를 시
방법이라고 말하거니와, 그 방법은 신(神), 이데아, 이성 등과 같은 어떤 특정의 관점이나 원리에 의해서가 아니라 '구조적 방법'에 의하여 사물을 분석한다는 것이다. 구조주의가 이데올로기냐, 아니면 단지 인문과학의 한 방법에 지나지 않느냐 하는 점에서는 의견이 엇갈린다. 그러나 인문과학 전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