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적 해석으로부터의 단절과, 그러한 텍스트들에 대한 전복적인 글읽기를 시도하고 있다. 그 여파로 서구 문화 생산물에 대한 비판적인 독해들은 최근의 이론 동향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데, 아마도 그러한 독해를 이론적으로 가장 잘 뒷받침 해주는 것이 ‘탈식민주의'(post colonialism)김성곤,
보편타당한 세계를 그린다 그러나 역사는 특정한 것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문학은 있을 수 있는 문학을 통해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보여주기에 더 철학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고 한 것이다. 이러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론은 이후의 문학비평론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탈식민주의 문학 비평을 하기에 앞서서, ‘탈식민’이 무엇인지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탈식민주의의 ‘탈’(post)이란 접두어는 ‘~이후에 오는’ 것이란 시간적 의미와 함께 ‘~를 넘어서는’ 극복이란 의미를 동시에 지닌다. 전자의 경우에는 식민주의 유산의 지속성을, 후자의
Ⅰ. 서론
제국주의적 이데올로기와 가부장적 사회라는 이중적 억압체계 속에서, 그리고 그에 더하여 점점 복잡해지는 다문화적 이데올로기 담론 체계들 속에서 제3세계 하위 주체 여성들이 말을 할 수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 스피박은 서구 담론들과 하위주체로서의 여성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가
비평이 낡은 기초를 이미 얼마나 많이 해결했는지 깨닫지 못하고 있다. 또 그를 소심하다고 비난하는 사람들은 그가 종교를 가장 숭고한 형태의 문화, 그것이 없다면 모든 세속의 교육의 헛된 일로 되는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여겼다는 것을 놓치고 있다. 그의 입장은 〈하느님과 성서〉의 서문에 씌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