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보 일가를 쫓아냄.
㉡ 쫓겨난 와중에도 흥보는 다친 제비를 구해주고 제비가 물어다준
박씨에서 자란 여러 덩이의 박에서 보물이 나와 부자가됨.
㉢ 이 소식을 들은 놀보도 욕심에 차 일부러 제비다리를 부러뜨리고
치료해주지만 제비가 물어다준 박에선 도깨비가 나와 놀보의 집과
재산
흥보가의 주제를 형성하는데에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7) 등장인물
① 흥보 : 농토가 없는 농촌 빈민이지만 선량하고 정직하며 우애와 신의가 있는 인물
② 흥보의 처 : 흥보처럼 선량하나 현실 인식이 더 빠르고 고난을 억척스럽게 이겨내고자 하는 인물
③ 놀보 : 부를 축적한 농민이자 수
흥보가의 주제를 형성하는데에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7) 등장인물
① 흥보 : 농토가 없는 농촌 빈민이지만 선량하고 정직하며 우애와 신의가 있는 인물
② 흥보의 처 : 흥보처럼 선량하나 현실 인식이 더 빠르고 고난을 억척스럽게 이겨내고자 하는 인물
③ 놀보 : 부를 축적한 농민이자 수
이야기의 주축을 이루며, 대체로 권선징악, 인과응보의 이야기 전개구조를 지니고 있다. 인간과 비인간의 대화 및 비인간의 인간적 심리 등은 곧 전래동화의 세계로서, 인간적인 정서가 신(神)이나 나무나 동물을 가리지 않고 작용하고 있다.
(2) 전래동화 패러디의 개념
전래동화의 패러디란 전래
1)<춘향가>
<춘향가> 최초의 작품은 유자한의 한시<가사춘향가이백구>(1754)이다 그 후 19세기 중반 신재효 개작인 남창 동창이 전하고 있고 이본으로는 사본, 판본, 활자본 등 소설본 90여종과 수많은 창본이 전한다 최근 소개된 이본<南原古訶>(1864~1869년간 추정)는 최대의 분량과 내용을 지닌 판소리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