를 찾아가지 않는다> (2000) 등 전반기 작품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결코 가볍지 않은 윤영선의 고민이 담긴 희곡들이 주를 이룬다는 사실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그러나 한동안 침잠했던 윤영선이 다시 세상에 들고 나온 희곡 <여행>은 윤영선 극작의 새로운 세계를 보여준다. 실제 친구의 장례식에
1.대만 현대사 개관 (산업화를중심으로)
대만은 일본과 함께 우리와 가장 가까이 접해 있는 이웃나라이면서도 정작 우리는 그 실제 정황에 대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먼 나라이다. 그러나 대만의 역사는 우리나라의 그것과 비슷한 점도 많고, 대만이 중국과 긴밀한 관계에 있는 나라라는 점에서 대
중심이 되기 때문에 노래와 관 련이 있는 행위를 효과적으로 행하기 위한 수단적 성격이 강하고, 설화나 판소리는 이야기나 소리가 중심을 이룬다.
④적층문학이며 공동작의 문학이다.
◆ 공동작의 문학(여러 구연자에 의해 내용의 첨삭이 가해짐), 개방적(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
만수의 죽음을 데모하는 학생들 때문이라고 생각하여 운동권 학생인 원태에게 적의를 품고 반감을 품지만 어두운 독방에 갇혀 음식도 제대로 먹지 않으며 의지를 굽히지 않는 원태를 보고 끝내는 마음이 돌아선다.
☞ 1987, 80년 5월 광주항쟁 소설집 『일어서는 땅』에 수록된 「십오방 이야기」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