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최인훈희곡작품의 특징은 그만의 독특한 방법이면서 희곡을 쓰는 규칙처럼 적용된다. 각 희곡작품의 소재와 내용은 다르지만 이 작품을 통해 작가가 살았던 시간과 공간을 비판하려 했다는 점에서 최인훈희곡작품은 연구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본다. 최인훈은 소설과 희곡의 세계를 연
Ⅱ. <자명고>, <둥둥낙랑둥> 줄거리
-<자명고>
최리가 국왕으로 있는 낙랑에 한나라의 장군인 장초가 낙랑을 보호하겠다는 명분아래 낙랑에 머물게 된다. 최리의 딸인 공주에게 반한 장초는 공주가 싫어하는 고구려 왕의 아들인 자명고를 없애려 하는 호동을 잡아 죽이려고 한다. 공주는 처음에 호
. 난쟁이가 왕비와 호동의 머리를 하늘로 가지고 올라가자 비가 내리고 풍년이 왔다는 결말은 풍농 굿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것은 그가 쓴 60년대 작품 <가면고>의 정치적 이념을 비판하고 인간의 참된 가치는 사랑의 구원에 있다는 의도를 관념 대신 극적인 분위기로써 마련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작품들이 점차 우리 시대의 중심부에서 멀어지고 있다. 작품이 우리에게 일으키는 반향의 폭이 좁아졌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은 문학 작품 텍스트 자체를 일상생활과 멀리한다. 다수의 사람들은 이러한 원인으로 영상 매체의 출현과 디지털 미디어로 인한 의사소통 구조의 변화를 들고 있는데, 우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