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영웅인 ‘일리아드’와 ‘오딧세이’의 전설을, 헤시오드는 신과 괴물들에 대한 철학적 계보학인 ‘신들의 기원’을 펴내게 되었다
≪ … 중 략 … ≫
Ⅱ. 희랍시대(희랍, 그리스)의 신화
1. 천지창조
1) T. 불핀치(손명현 譯), p. 37
“땅과 바다와 하늘이 창조되기 전에 만물은
시대, 곧 현대라는 시대 이해를 드러낸 이 두 개의 글에 실러의 저작 인간의 미적 교육에 관한 서한 Briefe über die ästhetische Erziehung des Menschen(1795)을 덧붙이면, 이로써 하나의 시대전환이 명시되고 있는 셈이 된다. 즉 야우스의 주장대로 “이로써 한 시대의 전환이 문건으로 명시되었
* 청소년에 대한 역사적 조망
청소년에 대한 역사적 관점은 청소년들이 초기 희랍시대에 어떻게 인식되었
으며, 그 이후 중세와 계몽기 동안 청소년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전환되었는지
를 개관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다음으로 서구 근대화 시기에서의 청소년들
의 삶을 검토하고 20세기 이후
청소년학의 역사적 배경과 청소년의 특성
1. 청소년에 대한 역사적 조망: 청소년이 어떻게 인식되었고, 시대가 변하면서 인식이 어떻게 전환되었는지, 근대와 현대의 청소년의 삶을 검토하고 평가한다.
1) 고대 희랍시대
(1) Platon
① 이성의 발달시기: 『공화국』(The Republic)에서 인간발달의 3
7. 장원의 구조
(1) 장원의 존재형태
- 고전학설 : 1개내지 몇 개의 촌락을 일원적으로 포함하고 있었다고 주장.
비판 : 고전장원제가 카로링시대에 배타적으로 지배적이었던 것이 아닌 고대장원이 아 닌 장원도 다수 존재하고 있었으며, 왕영지를 비롯 성, 세귀족의 어느 소영에도 통일적 인 중앙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