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장원의 구조
(1) 장원의 존재형태
- 고전학설 : 1개내지 몇 개의 촌락을 일원적으로 포함하고 있었다고 주장.
비판 : 고전장원제가 카로링시대에 배타적으로 지배적이었던 것이 아닌 고대장원이 아 닌 장원도 다수 존재하고 있었으며, 왕영지를 비롯 성, 세귀족의 어느 소영에도 통일적 인 중앙 집
일원적 역사
법칙에 의해 다른 제 민족과 거의 궤적인 발전 과정을 거쳐왔던 것이다.』
- 백남운「조선 경제사 방법론」-
※ 보편성 : 사람의 얼굴이 저마다 다르지만 누구나 동일한 인간으로서 눈, 코, 입의
신체적 특징을 지니는 것처럼 인간이 만든 것으로서의 공통성을 지님을 의미한다.
정리하지 않은 채로 그 팻말에 이끌려서 ‘탈근대화’의 길목에 들어서고 있다. 이 지점에서 우리는 “근대화”의 맥락이 “근대성”의 맥락과 하나이면서도 동시에 구분된다는 점을 알게 된다. 근대의 담론은 크게 두가지 맥락에서, 서로 엄격히 구분되면서도 역설적인 방식으로 연관된 맥락에서 이
시험에서 한 문제 더 맞기 위한 발악이었다. 나는 왜 역사를 배우는가? 왜 남들은 그토록 역사에 집착하는가? ‘시험을 잘 보기 위해서’라는 답을 넘어서는 그 무언가를 나는 아직 찾지 못했었다.
그런 의미에서 미시사와의 만남은 신선한 충격이었다. 지금까지 공부해온-외워온-역사는 대부분 기록으
Ⅰ. 일본의 경제사
7세기 중반의 율령 국가는 수, 당의 제도를 기본으로 하여 형성되었다. 수, 당의 선진 문명을 받아들임으로써 국제 사회에서 일본이 문명국으로서의 지위를 확보한다는 의미와 일본이 당면한 모순을 해결할 수 있는 강력한 지배 체제를 도입하게 된 것을 의미한다. 율령 국가는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