힌두교는 카스트제도에 따른 사회생활의 차이, 종교적 임무, 의례, 풍속, 습관의 다양성도 모두 종합하고 있다.
"카스트"라는 제도, 즉 아주 배타적이고 엄격한 일종의 출생 신분들이 대체적으로 인도의 사회생활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고 아직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예를 들자면
힌두교 왕국이며 약 89%의 국민이 힌두교이다.
그 외에 유일한 힌두교 지역은 인도네시아의 발리 섬인데 약 92%가 힌두교이다. 이민한 인도인들로 주로 이루어진 소규모 힌두교 공동체를 세계 여러 나라에서 볼 수 있다.
Ⅱ. 본론
1.카스트제도인도 사람들이 '자기정체'를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요
교리도 의식이나 의례도 없다. 그리고 거기에는 다양한 종교 형태와 종교 사상이 포함되어 있다. 또 계급을 종교적으로 신성화 하는 것(카스트제도)을 용납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종교적 의무, 의식, 의례, 관행도 다양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그럼에도 우리는 이것들을 모두 힌두교라고 부르고 있다
사마지 운동에 대한 반작용으로 1875년에는 몸바이에서, 1877년에는 지금의 파키스탄에 속하는 라호르에서 전통을 의식하는 “ 아라아 사마지 ” 아리아 교단을 설립한다. 베다경전은 최고의 경전이며 여성경시, 미망인 순장, 카스트제도, 유아혼인, 불가촉천민 등 힌두교의 부정적인 면등을 베다경
인도사회를 정치, 사회 여러 면에서 위태롭게 하고 있다. 더욱 이는 유혈사태로 나타나 그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다. ‘궁극적 실재의 다양한 나타남과 최고의 종교적 가치에 이르는 많은 길이 있다는 믿음’으로 타 종교를 바라보는 힌두교의 관용성은 비교적 여러 시간동안 힌두교와 이슬람, 기독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