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레포트
  • 레포트 - 명대철학-양명학
    體用一源의 논리를 가지고 있다. 정인재, 전게서, 93쪽. 주자학은 마음 안에 어떤 것이 있고[심내유물心內有物], 어떤 이치가 있는데[심내유리心內有理] 마음 안에 있는 천리를 본성이라 하였다. 그리고 마음 밖에도 어떤 것이 있고[심외유물心外有物] 어떤 이치가 있다[심외유리心外有理]. 마음 밖에 있
    2016-07-15 | 900원 | 5p | 레포트 - 명대철학-양명학
  • 양명학의 수용
    良知)였습니다. 양지란 맹자가「진심盡心」편에서“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 사이에 서로 아끼는 것은 배우지 않아도 알고 연습해 보지 않아도 할 수 있다”고 했던 양지양능(良知良能)을 가리킵니다. 양지양능이란 타고난 앎이자 능력인 것입니다. 그러나 이 같은 양지양능은 인간만이 아니라 만물에
    2016-07-15 | 900원 | 5p | 양명학의 수용
  • 레포트 - 양명학 - 하곡 정제두
    良知說),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이다. 한국철학사상사, 한울 아카데미, 한국철학사연구회 p.257 그가 말하는 ‘심즉리’는 심이 이(理)와 합일되는 것이 아니고 심이 이인 것이며, ‘심리위일(心理爲一)’은 심과 이가 합일되는 것이 아니고 본래 하나라는 것이다. 주희는 격물의 격(格)을 지(至), 물(物)
    2016-07-15 | 1,000원 | 6p | 레포트 - 양명학 - 하곡 정제두
  • 양명학 - 하곡 정제두
    良知)였다. 양지란 맹자가「진심盡心」편에서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 사이에 서로 아끼는 것은 배우지 않아도 알고 연습해 보지 않아도 할 수 있다”고 했던 양지양능(良知良能)을 가리킨다. 양지양능이란 타고난 앎이자 능력이다. 그러나 이 같은 양지양능은 인간만이 아니라 만물에도 있다고 한
    2016-07-15 | 1,000원 | 6p | 양명학 - 하곡 정제두
  • 양명학의 이해
    良知)이니 양지를 수렴하여 확충하고 실현하는 것을 치지라고 했다. 그리하여 심즉리(心卽理)에 귀착하게 되었다. 뒷날 왕수인이 성인의 학문은 심학(心學)이라고 했듯이, 심학이 체계화되는 기초가 여기서 마련되었다. 한편 구이양[貴陽]에 있을 때, 처음으로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을 주장하고, 저양
    2016-04-16 | 800원 | 6p | 양명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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