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야마토 정권과 동아시아
1. 동아시아의 변동과 야마토 정권
1) 동아시아 제국의 동향
① 중국 : 위에 대신하여 진(晉: 西晉)이 280년 전 국토를 통일하지만 머지않아 북방 민족의 침입에 의해 남으로 쫓겨나고, 이후 남북으로 나누어졌다.
이러한 중국 분단의 계기로 동아시아의 여러 민족은
禮制)
17세기 예학은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제거한다’ 는 이기성정(理氣性情)의 철학에 바탕하고 있다. 그러므로 성리설에 대한 이해 없이는 17세기 예학을 이해할 수 없다. 예학은 성리학의 ‘존천리(存天理)’를 철학으로 하여 천리의 ‘절문’을 밝히고, 사회적으로 적용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禮制)
17세기 예학은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제거한다(存天理 去人欲)’는 이기성정(理氣性情)의 철학에 바탕하고 있다. 그러므로 성리설에 대한 이해 없이는 17세기 예학을 이해할 수 없다. 예학은 성리학의 ‘존천리(存天理)’를 철학으로 하여 천리의 ‘절문’을 밝히고, 사회적으로 적용하고자
禮制)
17세기 예학은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제거한다(存天理 去人欲)’는 이기성정(理氣性情)의 철학에 바탕하고 있다. 그러므로 성리설에 대한 이해 없이는 17세기 예학을 이해할 수 없다. 예학은 성리학의 ‘존천리(存天理)’를 철학으로 하여 천리의 ‘절문’을 밝히고, 사회적으로 적용하고자
禮制)라는 것에 의해 차별이 시작되었다. 고전학연구소의 이숙인교수와 세종대 이은선 교수가 주장하는 바는 “유교적 예제의 발달에 따라 남녀의 우열이 정해지고 그것이 누적되어 성차별을 구조화했다”는 것이 일반적인 입장이다.
(이숙인 - "'차이' 해석의 유교적 특성", 이은선 - "유교와 페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