山脈)이라 할 민속무용은 한국무용의 고유의 원형(原型)을 살리고, 중국의 무용을 흡수·소화한 것으로 경쾌하고 장중하며, 우아하면서도 변화가 거침없는 무용으로 발전하였다.이 장에서는 승무, 살풀이, 태평무, 춘양전, 처용무, 강강술래, 봉산탈춤 총 7가지 유래, 의복식, 내용, 춤형식에 대해 전반적
Ⅰ. 서론
국악교육은 음악교과서에서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의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음악교사의 국악에 대한 이해 부족과 현장에 있어야할 시청각 교재의 미비함으로 인하여 국악교육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국악교사
- 국악이란? -
한국 음악의 준말. 한국 음악이란 우리 나라 고유의 음악으로 거문고, 가야금, 피리, 장구, 북 등을 다루어서 이루어지는 고전 음악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에는 아악(雅樂), 범패(梵唄:석가여래의 공덕을 기리는 노래), 무악(무속 음악 : 무당이 굿을 할 때 하는 음악), 산조(散調),판소리,
가. 피동
피동파생어를 이루는 접미사는 '-히-, -기-, -이. 등으로 모두 음운론적 조건에 의한다. 피동형은 현대어와 마찬가지로 중세어에 있어서도 비생산적이어서 그 용례가 매우 적다.
(가-1) 머키다(<먹다, 食), 자피다(<잡다, 執)
(가-2) 덞기다(<덞다, 染), 기다(< 다, 沈)
(가-3) 이다(< 다, 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