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상현실이란?
가상현실의 개념은 1960년대 초 MIT대학의 이반 서덜랜드(Ivan Sutherland) 박사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1970년대에 비디오 플레이스(video place)개념으로 창안한 개척자 마이론 크루거(Myron Krueger)에 의해 ‘인공현실(artficial reality)’이란 용어로 탄생되었고 1989년 아이폰(eyephone)과 데이글로브(dat
Ⅰ 서론
세계 여러 나라들은 2030년 도래 예정인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가장 핵심적인 분야가 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여기서 가상현실은 단어 그대로 가상과 현실의 복합어로 현실과 유사한 가상의 것을 만들어내는 환경을 말하지만, 가상과 현실이라
가상현실의 광장(electronic agora)을 제공한다. 가상공간의 네트워크는 생활공간의 틀을 바꾼다. 네트워크는 일과 여가, 공적인 삶과 사적인 삶의 경계를 과거와는 다른 방식으로 재편한다. 네트워크를 통해 만들어지는 새로운 공간은 또 하나의 공공영역(public sphere)이다.
정보사회에서 형성된 가상공간
가상테러(cyberterror), 심지어 가상무정부상태(cyberanarchy)라고 일컬어질 정도이고, 그 밖에도 메일폭탄 등을 통한 업무방해, 암호해독으로 인한 전자상거래의 신뢰성붕괴, 무단복사로 인한 저작권침해, 통신을 이용한 사기행위, 인터넷을 통한 명예훼손이나 사생활침해, 음란물의 유통 등 정보화의 역기능
◆ 호접지몽 : ‘물아의 구별을 잊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장자가 꿈에 나비가 되어 즐기는데, 나비가 장자인지 장자가 나비인지 분간하지 못했다는 고사
1. 가상현실의 문제점가상현실과 현실의 모호한 구분 - '가상' 이 허위의 형상을 만들어서 마치 그것이 우리들의 미래의 모습인양 착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