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안에서 여가생활이 공유되지 못함으로써 나타나는 은둔형 외톨이 문제, 청소년 자녀의 게임중독과 부모와의 갈등, 맞벌이 부부증가로 인한 열쇠아동의 증가 등은 최근 사회 이슈로 쟁점화 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신의 과거 혹은 현재 가족놀이문화를 소개하고, 어떻게 하면 가족 간 유
성격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오랜 세월 동안 민속사회에 전승되어 온 놀이로서 강한 향토성을 띠는 동시에 대부분 민간 제의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신의 과거 혹은 현재 가족놀이문화를 소개하고, 어떻게 하면 가족 간 유대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그 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놀이법의 일반명사 정도로 쓰이고 있긴 하지만 말이다(앞으로 이 글에서는 '화투'와 '화투놀이'에 대한 구분없이 '화투'라는 단어를 쓰기로 한다.) . 이러한 화투는 아다시피 한국 고유의 오락이 아니라, 19세기경 일본에서 들어온 것이다. 이것이 누구에 의해 만들어졌고,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알 수
Ⅰ. 개요
청소년은 성인으로서의 독립적인 역할과 자아정체성을 추구해 나가는 동시에, 경제적인 면에서는 여전히 부모에 의존적이며, 부모나 주변의 어른들이 정서적인 지지와 지도를 해 주기를 바라는 한편, 그들이 제공하는 정보나 충고를 자유롭게 수용하고 거절할 수 있는 독립적인 존재로 존
Ⅰ. 개요
한국 사회는 과거 급속한 경제성장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불평등한 사회구조를 형성하였다. 불평등한 사회구조는 사회 각 계층간에 갈등을 촉진시키고 그로 인해 소외된 계층에 대해 상대적인 박탈감을 유발, 증대시켰다. 갈등의 과정에서 생기는 상대적인 박탈감은 감소하기보다는 오히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