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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문화]건전한 놀이문화로서의 고스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Ⅱ. 본론 1
1. 화투(花鬪)의 역사 1
2. 화투의 형식과 놀이방법 2
3. 고스톱이란? 3
4. 고스톱의 폐해에 대한 고찰 5
5. 도박을 뛰어넘은 고스톱 문화 5
Ⅲ. 결론 7
본문내용
1. 화투(花鬪)의 역사
우선 고스톱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을 시작하기 전에, 고스톱의 모태라고 할 수 있는 화투라는 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그렇다면 화투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화투는 갖가지 그림들이 그려져 있고, 그 뒷면은 어김없이 빨간색의 우둘투둘한 촉감을 가지고 있는 딱지 정도일 것이다. 물론 요즘은 화투라는 사물에 대한 고유명사에, 갖가지 규칙으로 무장하고(?) 나온 여러 화투놀이법의 일반명사 정도로 쓰이고 있긴 하지만 말이다(앞으로 이 글에서는 '화투'와 '화투놀이'에 대한 구분없이 '화투'라는 단어를 쓰기로 한다.) . 이러한 화투는 아다시피 한국 고유의 오락이 아니라, 19세기경 일본에서 들어온 것이다. 이것이 누구에 의해 만들어졌고,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알 수가 없으나, 우리 나라로의 전파 경로를 찾자면, 장사차 우리 나라에 들어왔던 쓰시마섬[對馬島]의 일본 상인들에 의해 전해진 것으로 추측된다.
화투의 역사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16세기 일본의 에도시대(:江戶時代)로 거슬러 올라간다. 16세기 무렵의 일본 사람들은 포루투갈 상인들이 전래시킨 서양 트럼프(trump)[운순가루다(うんすんかるた); 어원은 포루투갈語 umsum carta]로 도박을 일삼았다. 모든 도박성 게임이 그렇듯이, 이로 인해 패가망신한 사람이 많아지자 19세기 중반 에도막부(江戶幕府)는 운수가루다[트럼프]놀이 금지령 및 수거령(收去令)을 공포하기에 이르렀다.
참고문헌
이호광, 고스톱공화국.
이호광, 고스톱백과.
두산세계대백과99, 1999.
"전국을 휩쓰는 고스톱 열풍", 한겨레21 76.
이하는 참고한 웹사이트들.
http://www.hani.co.kr/SOCIAL/data/9909/day16/print/p00916051.html
http://www.gostop.net
http://moon.interpia98.net/~js3038/일문화-화투.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