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당 부속학교에서는 쉘구조로 천정과 벽을 포물 연속체로 표현함으로써 나타난다. 건물형태에서 구조체가 건물의 본질이라는 그의 생각이 구조체를 기둥으로 한정함으로써 평면과 입면에서 자유로움을 추구하려던 근대건축과 근본적으로 다른 강한 매스감을 주는 형태를 만들게 되었다고 본다.
건축디자인의 창조적 개념을 그 자신만이 가진 독특한 논리와 이론으로 발전시킨다. 이를 위하여 그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디자인 방법론을 만들어 가고 있으며, 이러한 방법론에 새로운 컴퓨터 시스템을 응용하고 있다. 프랭크 게리의 유명한 작품으로 자연적인 물고기의 형태를 한 Bilbao 구겐하임 미
Ⅰ. 안토니오 가우디의 건축 사상
가우디의 작품은 시대와 양식 그리고 작품이 이루어진 시대 그 모든 것을 초월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의 놀랄 만한 관찰력과 자연에 대한 대단한 관심 때문인지는 몰라도 하늘, 구름, 물, 바위, 나무, 동물이나 산과 같은 자연의 여러 가지 모습에 대해서 관찰을
건축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
5. 1893~1910
이른바 라이트의 제 1황금시대(사무소 개설시 부터 1910년까지에 그는 200개 가까운 건물을 설계했다. 소위 자연과 대지에 융합한 전원주택(Pririe House)을 설계한 시기이며 주요 작품은 윈슬로우(Winslow)주택(1893), 로비(Robie)주택(1909), 라킨 빌딩(1904), 유니티
배열로 복잡해지지도 않고 장식적인 요소를 갖고 있지도 않다. 이들 작품은 매우 추상적이며 상당히 즉물적이다. 사용하는 재료는 화방에서 구할 수 있는 전통적인 의미의 미술재료가 아니라 강철, 벽돌, 합판, 알루미늄, 형광등, 거울 등과 같이 건축자재업자에게서 구할 수 있는 산업용 재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