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고전주의 문학에는 크게 자연의 모방으로 보는 객관성과 이성을 존중하는 합리주의로 나뉘는데 다른 몇 가지는 이 둘로부터 파생되어 졌다. 자연의 모방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문학을 모방예술이라 했는데, 둘의 모방개념에 있어서 차이가 난다. 플라톤은 절대적인 질리, 곧 영원불
신고전주의
발생원인
로코코와 후기 바로크 반발
고대에 대한 관심
발생시기
18세기 말~ 19세기 초
발생지역
프랑스에서 시작>유럽전역 확대
대표작가
자크 루이 다비드, 도미니크 앵그르
특징
인물들이 회화 공간의 전반부에 배치됨
전경으로 압축된 공간감
구성이 단순함
선이나 윤곽의 강
Ⅰ. 서 론 :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예술 - 시대적 배경 & 예술적 특징
1. 신고전주의 (neo-classicism)
19세기 이후 미술이 여러 양상으로 발전하는 가운데 고전주의를 전제로 하는 가치관 아래서 고전주의에 대한 시대적인 재해석과 재이해이며 대략 1750-1850의 시기를 말한다. 용어는 19세기 후반 몇몇 비
이로써 고대 그리스 시절부터 21세기에 이르는 수많은 작가들을 알아보며 그 시대의 작품의 형식에 대하서 알아보았다. 고대연극부터 시작해서 고대를 재현하고자 했던 르네상스(프랑스에서는 신고전주의라 불리는 극작술)을 거쳐 다양한 비극과 희극의 극작 형식과 낭만희극, 최루희극 등의 장르와
Ⅰ. 작가소개 - 요한 볼프강 폰 괴테 「두산세계대백과」 참고
요한 볼프강 폰 괴테는 18~19C 독일의 시인․극작가․정치가․과학자이다. 독일 고전주의의 대표자로서 세계적인 문학가이며 자연연구가이며, 바이마르 공국의 재상으로도 활약하였다.
괴테는 1749년 프랑크푸르트 암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