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써 고대 그리스 시절부터 21세기에 이르는 수많은 작가들을 알아보며 그 시대의 작품의 형식에 대하서 알아보았다. 고대연극부터 시작해서 고대를 재현하고자 했던 르네상스(프랑스에서는 신고전주의라 불리는 극작술)을 거쳐 다양한 비극과 희극의 극작 형식과 낭만희극, 최루희극 등의 장르와
Ⅰ. 리얼리즘 시(사실주의 시)
시가 인간의 정신작용의 정수를 보여주는 예술의 한 양식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별다른 이견이 없을 듯하다. 육체만의 인간을 상정할 수 없기에 정신이란 인간에게 필수불가결한 것이겠고 그러한 정신의 작용이 예술의 한 형태로 정착된 것이 시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러
Ⅰ. 개요
희곡(Drama)은 연극에서 인생을 지켜보는 또 다른 방법으로서 이것은 극작가의 예술이다. 희곡(Drama)의 어원은 그리스어 ‘dran'(행동하다)에서 유래하였다. 이러한 어원 관계 관계를 통해 볼 때 희곡은 ‘행동하기’(doing)의 잠재력을 지닌 혹은 살아있는 말과 행동이 되려는 일련의 말과 행동이
그리스연극에서는 대부분의 행동이 옥외에서 벌어지지만 간혹 실내가 암시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죽음이 무대 밖에서 발생하나 나중에는 그 시체를 보여주는 일이 빈번하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중앙에 큰 출입문이 열렸을 것으로 보이며 바퀴달린 덧마루가 앞으로 움직였을 것이다. 이러
*점층적 극구조와 & 정류장식 장면극 의 기원
연극사 전체를 통틀어 어느 나라 어느 시대든 반복해서 나타나는 기본적인 극 형식을 발견할 수 있다. 어떤 식으로 달라졌든 서구 문명에 있어 기원전 4세기 그리스에 사용되던 형식들이 17세기 프랑스에서 다시 나타났다. 그리고 같은 형식이 19세기말 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