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듀이의 교육사상의 특징-교육내용론
1. 듀이의 교육내용의 본질
듀이는 지식이론의 연속성 안에서 학습자의 지성을 계발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교육내용은 지성적 성장이라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사실과 관념들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개인의 경험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
1. 머리말
조선 후기 최고의 실학자라 할 수 있는 정약용은 교육사상에서도 마찬가지로, 그의 실학자다운 면모를 엿볼 수 있다. 하지만, 실학자다운 면모라 해서 객관적이고, 실용적인 사상을 바탕으로 날카로운 비판과 개혁만을 추구했던 것은 아니었다. 그의 강진 유배 시절 제자인 황상은 스승의
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르는 역사적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사는 단순히 과거의 교육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넘어 현재와 미래의 교육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가치 있는 학문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조선 후기의 교육사상가인 이덕무
유배가 풀리기까지 18년 간 그는 경사에 걸친 전 학문을 체계화였으며, 이때부터 정치 경제적 인식의 사상적 기반이 되는 경서학의 연구에 몰두하였다. 귀양이 풀려 고향에 돌아온 다산은 학문연구와 저술에 전념하다가 1836년 2월 22일 고향 마현의 자택에서 75세를 일기로 자신의 저작물을 수록하였다.
유배가 풀리기까지 18년 간 그는 경사에 걸친 전 학문을 체계화였으며, 이때부터 정치 경제적 인식의 사상적 기반이 되는 경서학의 연구에 몰두하였다. 귀양이 풀려 고향에 돌아온 다산은 학문연구와 저술에 전념하다가 1836년 2월 22일 고향 마현의 자택에서 75세를 일기로 자신의 저작물을 수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