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을 부정한 자리에 서 있을지라도 그 의미는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기독교라는 바탕에서 정신세계를 구축하였고 여기에서 자기 구원의 방법을 모색한 것이 그의 시의 발자취였던 것이다. 이장에서는 김현승의 작품을 세기를 구분하고 그 중 대표적인 작품을 감상하기로 하자.
시집『토마토는 붉다 아니 달콤하다』에 나오는 시들을 인용하면서 연구를 전개해 가고 있다. 또한 위의 시집의 경우 시집 한 권 전체가 하나의 작품과 같은 구조적 특성을 갖고 있다고 하면서 시집 자체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해 보기도 하고 있다.
구체적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인식적 구조의 경우
작품을 추구하는 경향으로 나타나 정치적인 색채를 배제한 작품들이 다스 나오기 시작했다.
이 장에서는 근현대문학사3공통1. 근대문학의 태동 배경을 설명하고 이광수의 소설과 비평이 어떠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는지 서술하시오. 2. 1950년대 문학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작가나 작품을 구체적인 예
작품론적 특성 몇 가지에 대한 고찰을 함께 해봄으로써 시를 이해하는 데에 길잡이 역할을 하는 것으로 정해보았다. 그녀의 시에 나타나는 구체적인 이미지의 육화, 여성(어머니)의 몸에 대한 정체성, 자궁과 세계를 통한 윤회론적 사고 등에 대해 함께 알아보면서, 문학평론가 김춘식이 그녀의 시집은
Ⅰ. 서론
1.노동요의 개념
노동요는 민중들이 일을 하면서 부르는 민요이다. 민중들이 일을 하면서 노래를 부르는 것은 일을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위한 것인데 이것은 마치 우리가 어떤 일을 효과적으로 하기위해 알맞은 도구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시각에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노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