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내용 및 배우의 연기, 소품이용과 조명, 음악 등에 대한 설명을 포함할 것)
- 국민연극 ‘라이어’
서론
연극이라는 장르는 ‘이윤 창출’이라는 단어와는 어울리지 않는다. 돈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연극공연보다는 희곡이라는 문학적인 가치와 연출가의 예술성, 무대미술의 완성도,
① 연극의 사전적 정의
- 배우가 각본에 따라 어떤 사건이나 인물을 말과 동작으로 관객에게 보여 주는 무대 예 술.(표준국어대사전)
- 무대 위에서 관객에게 보여주는, 이야기로 된 연예.(국어실용사전)
- 배우가 무대 위에서 각본에 따라 말과 동작에 의하여 표현한 것을 관객에게 보이는 예
1. 머리말
한국근대연극비평의 목록은 1,000 항목 이상이 확인된다. 그러나 이렇게 많은 항목 중의 대부분은 '연극운동론'과 관계된 것으로서 이론 비평의 비중은 10% 정도에 불과하고 이들 역시 직·간접으로 연극운동론과 관계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한국근대연극사 역시 전통의 계승과 창조라고
연극은 공연되지 못하고 신파 상업극이 활개
· 1940년대의 전치 체제의 친일 국민연극으로 전락
2) 1910년대 희곡 : 조일제, 이광수, 윤백남, 최승만
① 조일제
· 병자삼인 - 최초의 근대 희곡
· 내용 - 아내의 강력한 지배력에 사로잡힌 남편들의 쩔쩔매는 풍자적 행태에 초점
· 문제점 - 당시 사
국민적 성향을 보인 작가 역시 존재하였고 이러한 경향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제한된 현실에서의 비판적 리얼리즘의 실현
이런 제한된 현실에서 그들의 모습은 비판적 리얼리즘의 실현으로 나타난다. 물론 그들의 모습은 전대의 그것에 비해 소극적인 모습을 보인 것은 사실이나 이 시기에서 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