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제 강점기의 희곡
1) 시대개관
① 1910년대
· 무단정치로 일컬어지는데, 일제가 야만적인 무력을 앞세워 사회의 전 영역을 장악
· 토지조사사업, 회사령을 제정하여 경제적 수탈을 실시
· 민족 자주적인 문화는 억압되고 일본적인 성향을 가진 문화들이 발호
· 일제의 신파극이 수입되어
발간. 소설은 물론 시, 동화, 희곡, 수필, 평론 등 문학의 전 갈래에 걸쳐 왕성한 활동. 해방 직후 조선문학가동맹 가담, 월북 후 조선문화사절단의 일원으로 소련방문. 한국전쟁 직후 숙청되었다. 한국현대문학사, 권영민, 민음사, 2002. 8. 30, p470, 이태준 문학연구, 상허문학회, 깊은샘, 1993. 12. 20. p13.
대해서도 알아보겠다. 또한 병자삼인의 문학사적 의의를 오영진의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와 현대 희극과 연관지어 파악해보고 병자삼인이 문학의 이름으로 웃음을 끌어안았던 희극 작품이기에 희극적인 측면에서 어떤 의의를 갖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논하기로 한다.
《 본론 》
1. 1910년대 사회상
문학사 교육이 포함된 목차를 파악하고 단원별 구성을 살펴볼 것이다. 분석할 단원은 본 강의의 특성상 근ㆍ현대문학사를 다룬 단원만으로 한정한다. 그리고 그러한 교과서 구성이 가진 효과와 문제점에 대해서 파악하고자 한다. 이후에 교육과정 성취 기준과 학습 목표 설정의 측면, 작품 선정의 측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