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여준 작가
· 규한 - 근대 전환기에 조혼으로 인해 희생당하는 여성들의 비극을 곡진하게 표출한 작 품
· 순교자 - 전통적 인습과 풍속에 희생당하는 여성의 문제를 다루고 있음
③ 윤백남
· 국경 - 작가의 사회의식의 피상성을 적나라하게 보여줌
· 운명 - 신파극적 성격을 보이는 작품
작품 중 가장 두드러지는 점은 한국색이 강하다. 라는 점이다. 한국색이 강한 작품 몇 가지를 예를 들어 살펴보자 우선 그의 작품 ‘일식’은 신라시대의 월명스님의 ‘도솔가’를 21세기를 맞은 우리민족 원형의 노래이자 상징으로 재해석해 낸 것이다. 거기서 작가는 우리 민족의 원형적 연극성이라
희곡을 대본으로 갖춘 형태로 의미화 되면서 본격적인 근대적 연극 개념의 틀을 확보하였고 다른 문학과 예술과 변별된 자질로서 존재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따라서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작품분석, 작가에 대한 연구, 연극 운동론 등 다 층화된 형태로 논의가 시도되면서 1920년대 이후의 연극
그 연유는 전반적으로 희극문학 자체에 대한 평가가 부족한 우리 문학적 현실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근삼에 대한 연구와 평가는 40년이 넘게 희곡창작이라는 외길인생과 작가의 열정이 서려있는 작품들이 있기에 꾸준히 다각적인 시각에서 연구되어지고 발전될 것이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