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가 없는 이론적 단계에 그침. 자국시장 규모가 작은 나라들에서의 ‘역제국주의’ 현상 설명 불가능
중도적 이론
국제영상물유통에 보다 현실적 이해의 필요
영상물유통은 수출 수입 군 간 상호 의존성에 따라 변동적, 양국의 정치, 경제, 문화적 관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남
영상물 자체는 기술의 특성상 손쉬운 전송 등을 통해 유통이 수월해지고, 다른 매체 내지 통신과도 쉽게 결합되어 활용되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방송되는 것을 1차 목적으로 제작, 유통되는 영상물 이외에도 방송 이외의 매체를 통해 전파되기 위해 디지털화된 영상물 시장까지 합친다면 영상물의 원
1.유통의 원인
1)1995년이 다채널 시대의 원년이라면, 2001년은 디지털 다채널 시대의 원년이다. 더불어 프로그램 절대 빈곤의 원년이기도 하다. 이제 우리 안방에서 볼 수 있는 국내 채널만 따져봐도 지상파 방송 5~6개에 케이블TV 44개, 위성방송 70~80개로 대략 120~130개 정도다. 거기에 지상
문화적 할인
텍스트의 문화적 특성으로부터 유통의 원인을 찾고자 함
제작국의 문화에서는 소구력을 지니지만,
그 밖의 문화권에 노출될 경우 수용자와의 동일시가 어렵기 때문에 소구력이 감소한다.
해외시장 확대하기 위해 보편적 수용자를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의 내용에 초점을 둔다.
유통 단계에 저작권자가 자신의 배포권을 행사하여 개입하는 것을 방해하고, 저작물의 취득자가 계속하여 이를 거래에 제공하더라도 권리침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저작권법은 제43조 제1항에서 최초판매의 원칙을 명시적으로 인정하고 있으나, 그 의미와 목적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있다. 최초판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