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유통의 원인
1)1995년이 다채널 시대의 원년이라면, 2001년은 디지털 다채널 시대의 원년이다. 더불어 프로그램 절대 빈곤의 원년이기도 하다. 이제 우리 안방에서 볼 수 있는 국내 채널만 따져봐도 지상파 방송 5~6개에 케이블TV 44개, 위성방송 70~80개로 대략 120~130개 정도다. 거기에 지상
같은 개념이 시대적 조류를 반영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방송환경의 변화를 세분해서 살펴보면, 첫째, 커뮤니케이션 혁명을 가능하게 한 기술의 발달, 둘째, 우루과이라운드, WTO체제로 대변되는 국제 무역 질서의 변화와 이의 영향, 셋째, 거대기업을 중심으로 하는 매체소유의 집중화와 다각화,
프로그램의 성격이 바로 그것이다. 이 같은 형식은 아직 연예산업에서 텔레비전이 갖는 힘을 암시해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완벽한 유통망을 가진 텔레비전은 광고수익이나 이후 인기관리를 위한 중요한 ‘문지방’이 되고 있다. 연예산업 전반이 아직 국제적 수준으로까지 성장하지 않아 확실한
국제 코카콜라 사업의 일환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코카콜라의 국제적인 성격은 1971년 광고를 통해 엿볼 수 있는데 그 내용은 전세계의 젊은이들이 이탈리아의 언덕 꼭대기에 한데 어울려 전 세계에 콜라로 한턱 내련다. 노래를 부른다는 것이다. 1978년 코카콜라사는 포장 청량 음료를 중국에 시판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