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유통의 원인
1)1995년이 다채널 시대의 원년이라면, 2001년은 디지털 다채널 시대의 원년이다. 더불어 프로그램 절대 빈곤의 원년이기도 하다. 이제 우리 안방에서 볼 수 있는 국내 채널만 따져봐도 지상파 방송 5~6개에 케이블TV 44개, 위성방송 70~80개로 대략 120~130개 정도다. 거기에 지상
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0. 12).
애니메이션 다음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장르가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다. 지상파 방송용으로 심의된 294편 가운데 20편인 6.8%이다. 일본제작 다큐멘터리 편수는 105편을 정점으로 감소추세에 있으나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전면 개방조치 및 한국 내 다채널화에 따
중국의 문화산업 규모는 1,125억위안에서 2,581억위안으로 성장, 문화관련 기구와 인원이 각각 25만여개와 130여만명으로 집계됨.
- 2005년에 이르면 중국국민의 잠재적인 문화소비능력이 5,500억위안에 이르러 제4의 산업으로 부상할 전망임
2) 최근 한국 방송프로그램의 수출 상황
최
문화
문맹률은 약 10%밖에 되지 않는다. 6∼15세의 어린이를 위한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무상의무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주로 잡지와 외국신문에 대해 행해지던 언론검열은 점차 완화되고 있다. 라디오·텔레비전 방송국 대부분이 상업적 방송국이다.
타이완에서는 중국문화가 우세하다. 중국의
문화산업의 진출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수 있으며 한국 제품에 대한 친밀감 등 이미지 개선이나 간접적인 광고 효과가 크다는 것을 의미
1) 문화컨텐츠 수출 증가
2003년중 우리나라의 문화콘텐츠 수출은 2억 3,003만달러로 전년대비 8.9% 증가
2) 상품 수출증가
한류 국가 수출업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