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헌운동, 민국 초기의 정치, 호국운동, 그리고 오사운동 이후의 사상 논전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던 사상가이자 정치가였다.
또한 역사, 철학, 경제, 종교, 군사, 교육, 과학기술, 문화, 소설, 시가 등, 인문과학과 사회과학의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깊은 발자취를 남긴 학자이기도 하였다.
입헌군주제, 공화제, 심지어는 사회주의 사상까지 이미 알고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이로부터 조선의 자주적 근대화를 추구하기 위한 정치모델을 고구한 끝에 황제 중심의 제국 형태가 가장 효과적이라는 판단을 내렸을 것이라고 보는 것이 보다 설득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고종의 이러한 접근태도
Ⅰ. 다산 정약용 약력
다산 정약용은 1762(영조38)년에 태어나 1836(헌종2)년에 세상을 떠났다.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전반에 걸친 조선조영조정조순조헌종의 기간이 그의 시대이다. 다산의 아명은 귀농(歸農)이며, 약용(若鏞)은 그의 관명이다. 그는 1762년에 현재의 경기도 양주군 와부면 능내리(당시의
입헌군주제의 도입을 목적으로 한 1932년 입헌혁명은 인민당 중심의 군 장교 파혼 폰 파유하쎄나 대령과 피분 쏭크람 대령 및 민간인 대표 쁘리디 파놈용의 주도하에 무혈 쿠데타의 형태로 이루어졌다. 쿠데타의 원인은 국왕·왕족의 권력독점, 민주주의 사상에 고취된 유학생들의 신념, 긴축재정으로
사상인가?
2. 보수주의의 역사
보수주의는 18세기 말, 급진적 자유주의 혁명이었던 프랑스혁명에 반발해 입헌군주제를 옹호했던 유럽의 온건 왕당파로부터 비롯된 사상이다.
보수주의는 두 개의 사상적 자원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데, 첫째는 가톨릭교회의 인간관이고 둘째는 경험주의 철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