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지 유신[明治維新 : 1868]부터 현대에 이르는 시기를 근대라 부른다. 메이지 유신 후 신정부는 폐도령, 단발령 등을 통해 무사 계층을 해체시켜 사민평등(모든 백성을 평등하게 함)이었다. 메이지 시대에는 정치적 변혁과 더불어 경제적·사회적 변화도 이루어 졌다. 아직 일본의 경제는 농업의존적이
일본문학의 시대구분은 문학형성의 지역적 기반과 배경이 되고 있는 정치․문화의 중심지에 따른 구분, 계급에 의한 구분, 순수한 시대별 구분 등 여러 가지 구분법이 시도되어왔다. 이 구분법에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나, 여기서는 상대․중고․중세․근세․근대(현대 포함)의 5기로
일본인이 일본의 풍토와 역사를 바탕으로 만든 연극·예능·무대예술. 전통예능에는 가가쿠[雅樂;舞樂(아악;무악)], 노가쿠[能樂(능악)]·교겐[狂言(광언)], 분라쿠[文樂(문악)]라고 하는 닌교조루리[人形淨瑠璃(인형정류리);인형극], 가부키[歌舞伎(가무기)], 그리고 민속예능 등이 있으며, 근대 및 현
연극들도 새로운 분야가 파생되고 거기에 영화극이 추가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뮤지컬과 텔레비전 드라마의 진출 및 종래의 극장 개념을 벗어난 반근대주의적 소극장 운동 등이 일어나면서 오늘에 이른다.
일본의 전통예능은 현대의 일본예능에도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전통적인 방법
연극들도 새로운 분야가 파생되고 거기에 영화극이 추가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뮤지컬과 텔레비전 드라마의 진출 및 종래의 극장 개념을 벗어난 반근대주의적 소극장 운동 등이 일어나면서 오늘에 이른다.
일본의 전통예능은 현대의 일본예능에도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전통적인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