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지 유신[明治維新 : 1868]부터 현대에 이르는 시기를 근대라 부른다. 메이지 유신 후 신정부는 폐도령, 단발령 등을 통해 무사 계층을 해체시켜 사민평등(모든 백성을 평등하게 함)이었다. 메이지 시대에는 정치적 변혁과 더불어 경제적·사회적 변화도 이루어 졌다. 아직 일본의 경제는 농업의존적이
일본문학의 시대구분은 문학형성의 지역적 기반과 배경이 되고 있는 정치․문화의 중심지에 따른 구분, 계급에 의한 구분, 순수한 시대별 구분 등 여러 가지 구분법이 시도되어왔다. 이 구분법에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나, 여기서는 상대․중고․중세․근세․근대(현대 포함)의 5기로
일본인이 일본의 풍토와 역사를 바탕으로 만든 연극·예능·무대예술. 전통예능에는 가가쿠[雅樂;舞樂(아악;무악)], 노가쿠[能樂(능악)]·교겐[狂言(광언)], 분라쿠[文樂(문악)]라고 하는 닌교조루리[人形淨瑠璃(인형정류리);인형극], 가부키[歌舞伎(가무기)], 그리고 민속예능 등이 있으며, 근대 및 현
연극들도 새로운 분야가 파생되고 거기에 영화극이 추가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뮤지컬과 텔레비전 드라마의 진출 및 종래의 극장 개념을 벗어난 반근대주의적 소극장 운동 등이 일어나면서 오늘에 이른다.
일본의 전통예능은 현대의 일본예능에도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전통적인 방법
연극들도 새로운 분야가 파생되고 거기에 영화극이 추가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뮤지컬과 텔레비전 드라마의 진출 및 종래의 극장 개념을 벗어난 반근대주의적 소극장 운동 등이 일어나면서 오늘에 이른다.
일본의 전통예능은 현대의 일본예능에도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전통적인 방법
일본영화산업과 기업
일본의 경우 메이져급 복합미디어 기업체가 일본영화계를 주도해 온 역사가 상당히 길다. 최근 상황이 조금씩 변해가고 있지만, 그들의 영향력은 여전하며 다른 나라와 전혀 다른 시스템을 가진 일본영화의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본 메이져의 활동영역과 내용을 각 영
일본의 신파극
1. 대본의 확보와 각색의 전문성
일본 신파극의 발생과 발전에 관한 일반적인 논의는 모든 일본근대연극사의 명치기 연극에 관한 설명에서 충분히 서술되어 있는 상황이므로 본고에서는 상론하지 않는다. 다만 신파극에 대하여 설명할 때 일반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대본의 부재, 즉
연극은 일본의 신파극을 번역하거나 일본소설을 각색하는데 급급하였을뿐 진정한 창작희곡은 나오지 않았다.
백철은 <신문학사조>에서 근대적 자연주의까지의 과정에 이어서 신경향파 문학이라는 것 이 나타났다고 하였다. 이같은 시대적 배경을 두고 희곡문학이 하나의 변모를 가져왔다는 사
연극관
한국근대연극의 출발은 전통극의 계승 극복이기보다는, 서구 리얼리즘 무대의 수용에서 시작된다. 신파극이 성행하던 시기에 서양의 리얼리즘 연극을 접하게 된 일군의 선구적인 연극인들은 민중계몽의 수단으로서, 서양의 소극장운동을 개념을 주장하게 되었다. 그래서 서양의 리얼리즘 연
근대성을 강조하였다. 그러다가 1970년대의 민족주의적분위기에서 전대 문학과의 영향 관계가 강조되면서 개화 사상의 친일 적 요소가 비판되고 신소설의 개화 사상이란 육체화되지 못한 장식적인 것이며, 등장인물을 개화 인물로 설정한 것 외에는 구소설의 영웅소설 구조를 답습하고 있다는 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