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영 문학관이 서울 도봉구에서 문을 열었다. 이 문학관은 김 시인의 누이동생 김수명 씨가 적극적으로 조성했다 동생 김수명씨 말에 의하면 김수영 오빠는 그냥 통속적인 시인이었으며 박인환과 라이벌 관꼐를 유지했다고 한다. 이를 바탕으로 김수영의 거대한 뿌리와 그의 작품세계에 대해 과제물
김수영의 작품세계김수영에 관한 수용사는 작품 외적인 것에 취중하거나 작품 내재적인 것에 역점을 두는 연구로 양분된 가운데 긍정적인 수용 양상과 부정적인 수용 양상으로 나뉘어 김수영 반신화를 형성하고 있다. 이 같은 양상이 결국은 독자들의 수용과 영향력에 의해 이루어진 것일 때, 수
1. 김수영 , 자유와 사랑
김수영은 해방 후의 현대시 전개과정에서 매우 커다란 자취를 남긴 시인이다. 그는 자신에게 주어진 현실을 예리하게 바라보고, 진지하게 살아가려고 끊임없이 노력해왔다. 그의 시정신은 자신을 둘러 싼 현실 상황과의 적극적 대응에서 생성된 것이다.
2. 「눈」
「눈
김수영의 시 ‘풀’을 선정한 이유와 논의 방향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주요 현대문학 텍스트 중 한 작품을 선정하여 ‘어떻게 가르치고 있으며,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좋은가’를 연구해 보고서로 제출해야 한다는 설명에 큰 고민 없이 김수영의 「풀」을 선택했다. 그 이유는 시, 소설, 희곡, 시나
김수영의 세계를 벗어나 야성적인 힘과 역사적 소명의식으로 민중적 연대감을 획득하였다고 평가
이동순 이동순, 「눈물, 그 황홀한 범람의 시학」《창작과 비평》 1996 봄호
: 조태일의 시세계를 사회의식과 고향의식을 다룬 작품으로 양분하고 그것이 다시 ‘눈물’ 이미지로 연결․통합된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