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김수영 , 자유와 사랑
김수영은 해방 후의 현대시 전개과정에서 매우 커다란 자취를 남긴 시인이다. 그는 자신에게 주어진 현실을 예리하게 바라보고, 진지하게 살아가려고 끊임없이 노력해왔다. 그의 시정신은 자신을 둘러 싼 현실 상황과의 적극적 대응에서 생성된 것이다.
2. 「눈」
「눈
작품에서의 ‘내용’제거만을 내세우지 작품상으로나 이론상으로 자기들의 새로운 미학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최하림 편저, 『김수영』, 문학세계사, 1995, pp. 263-274. 이하 시론이나 시에 대한 반박 등은 이 책에서 인용하였다.
김수영은 참여파의 평론에 대해 현실을 극복하는 주장에는 일치하
김수영의 모더니즘의 시사적 위치는 시의 내용과 형식, 현실성과 예술성을 동시에 추구함으로서 모더니즘을 내면화시키지 못했다는 1930년대 모더니즘 운동의 한계를 극복하고,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만남의 출발점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민중문학의 편에서는 형식(예술성)의 문제에도 눈을 돌리
것‘이라는 몰개성론과 ’시는 인식이지 인격이 아니다‘라는 비인간화의 예술관으로 집약된다. 그러므로 그의 시의식을 드러내는 시세계는 내면탐구라는 시적 주제의 심층화와 존재차원의 무의미시 등을 보여줌으로써 새로운 시의 지평을 확연히 넓혔다.
그러나 이러한 그의 시를 가리켜 ‘
김수영 문학관이 서울 도봉구에서 문을 열었다. 이 문학관은 김 시인의 누이동생 김수명 씨가 적극적으로 조성했다 동생 김수명씨 말에 의하면 김수영 오빠는 그냥 통속적인 시인이었으며 박인환과 라이벌 관꼐를 유지했다고 한다. 이를 바탕으로 김수영의 거대한 뿌리와 그의 작품세계에 대해 과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