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가 복잡해지면서 놀이 시간이 길어진다. 이러한 재미는 승부, 표현, 우연, 숙달, 어지러움, 창의, 긴장 등의 요소가 첨가될 때 더 크게 된다.
‘일을 노는 것처럼 하라’ ‘공부도 노는 것처럼 하라’라고 말하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강요된 학습보다는 놀이처럼 배우고자 하는 자발적 동기가 충
Ⅰ. 놀이활동(놀이학습) 초등어휘력교육(학습)
놀이 활동 중심의 교수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본교 연구 주제와 관련이 깊은 대표적인 교수법으로 다음 4가지를 고찰하였다.
1. 전신반응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Approach)
James Asher가 창안한 방법으로, 교사는 학생들이 알아들을 수 있는 정도의
놀이가 가장 적절한 의사소통의 수단이기도 하다. 놀면서 배우고 탐색하며 새로운 것을 찾아낼 뿐아니라, 놀이의 편안함 속에서 정서와 신체를 발달시킨다.
놀이를 잘 활용하면 아동은 건전하게 자랄 것이고 아니면 인생을 실패로 몰아 넣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놀이를 통한 학습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
놀이 활동을 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여 대상을 수학적으로 명확하게 처리하고 표현하려는 태도를 기르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다. 아동은 놀이와 재미를 추구하려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러한 욕구에 맞는 놀이를 통해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수학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
놀이와 게임 노래와 챈트 등이 권장되고 있다. 교사에 의해 잘 의도되고 고안된 이런 활동 등은 아동들로 하여금 영어를 학습한다는 심리적인 부담감을 줄여 주고 지루하거나 이해하고 기억하기 어려운 학습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