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필자는 과제물을 수행하기 위하여 다니엘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읽어 보았다. 로빈슨 크루소는 영화를 통해 보기도 하여 그 내용을 알고 있었으나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은 약간 생소한 작품이었다.
로빈슨 크루소의 저자인
5. 로빈슨 크루소의 작가 다니엘디포
로빈슨 크루소는 다니엘디포(Daniel Defoe(1660?~1731))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디포는 중류층의 존재가 부각되면서 왕과 왕비의 사랑은 물론 평민들이 그들의 특이하고 평범한 삶의 세부사항을 읽을 수 있고 읽기를 열망하였던 시기에 활동했던 작가이다. 소설은 문학
진리와 가치의 객관적 실재를 부정함으로써 우리 삶의 전통을 무너뜨리는 해체주의의 측면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니엘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들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Ⅱ.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
1) 개념
포스트모더니즘 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과 관련하여 가장 주목되는 것 중의 하나는 아직도 이 개념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문학, 철학, 사회학과 더불어 예술일반에 적용될 수 있으면서도 적용분야에 따라 그 의
2. 대표작
· 『로빈슨 크루소(Robinson Crusoe)』 1719
요크 태생인 크루소는 아버지의 만류를 뿌리치고 모험 항해에 나선다. 바다에서 난파, 홀로 무인도에 표착하여 창의와 연구, 그리고 근면과 노력으로 착실한 무인도 생활을 설계해 나간다. 또 무인도에 상륙한 식인종의 포로 프라이데이를 구출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