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단어연구의 오류>
말은 정보와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또한 생각할 수 있게 만드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성경의 용어들에 대한 단어연구를 할 때 대단히 유익이 있다. 그러나 이로 인해 반복해서 생기는 오류들이 있기에 그에 대한 몇 가지 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흔히 범하는
“철학은 모든 신학적인 낙타가 신학의 하늘에 들어갈 때 통과해야만 하는 바늘의 눈이다.” 내가 쓴 것이 가장 보잘 것 없다. 나는 단지 설교자들이나 그 밖의 사람들이 성경의 용어들에 대한 단어연구를 할 때 반복해서 생기는 일단의 공통적인 오류들을 묘사하고, 그 목록을 나열하며, 몇 가지 예들
단어들이 그 각각의 쓰임에 적합한 위치에 자리 잡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거기에 어떠한 혼란이나 오류가 있다면, 그 양상과 원인을 탐구하여 보도록 하겠다. 그리하여 좀 더 올바르고 정확한 언어생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최종적 목표가 될 것이다.
일단 이
말은 정보와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또한 생각할 수 있게 만드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성경의 용어들에 대한 단어연구를 할 때 대단히 유익이 있다. 그러나 이로 인해 반복해서 생기는 오류들이 있기에 그에 대한 몇 가지 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흔히 범하는 의미론적 오류
1. 어근 오
단어연구의 오류보다는 문법적인 영역에서 주석상의 오류들이 더 많다. 복잡한 구문론적인 단위에서는 단일한 단어에서보다 많은 변수들이 있으며 오류들도 훨씬 많아진다.
신약 성경 헬라어의 유연성
언어들은 시간과 함께 파괴된다. 즉 구문론은 덜 조직적이 되며 예외는 늘어가고 형태론은 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