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공동체의 권위자인 교사 등의 행위와 말, 태도 등을 들고 있다. 한편, 기시다(岸田元義)는 교사에 대한 아동들의 태도가 그들의 발달 정도에 따라 변한다는 것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즉,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교사를 우상화하고 절대적으로 신뢰하므로 교사에 대한 동일시가 강하며, 교사에
교육의 기본 원리는 상호 존중이 지속적으로 실천되는 사회도덕적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여기서 말하는 사회도덕적 분위기란 학교에서 아동들의 경험을 이루는 전반적인 인간 관계의 망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드브리스와 잰은 교실에서 교사가 아동들과 구성주의적 관
Ⅰ. 서론
리코나(T. Lickona)의 주장에 따르면, 학교는 필연적으로 학교가 행하는 모든 활동을 통해서 좋은 가치나 나쁜 가치들을 가르치게 마련이다. 교과 교육과정의 일부이든 혹은 규칙, 역할, 관계 등과 같은 잠재적 교육과정의 일부이든 간에 학교에서 빚어지는 모든 상호작용들은 아동의 도덕성 및
도덕과 교육이 분담해야 할 분야가 많이 있다는 것을 강조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객관적인 지적은 이돈희의 주장에서 찾을 수 있다. 학교교육이 체계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는 일을 구체적인 내용으로 삼는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목적하는 바는 인간의 전체적인 성장을 기하고자 하는 것
도덕성의 인지적, 정의적 및 행동적 측면을 조화롭게 육성하는 일에 주력한다. 따라서 인지적 접근과 정의적 접근, 그리고 행동적 접근을 통합적으로 추구하는 인격 교육적 접근 내지 덕 교육적 접근의 관점에 입각하여 도덕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그런데 학교도덕 수업 시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