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북한의 기독교(북한의 그리스도교)
1972년 74 공동성명 이후, 남북 적십자회담이 평양에서 개최되었을 때 우리 대표단을 수행한 기자들이 전직 목사로 김일성의 외증조부이자 당시 부주석이었던 강양욱(1982년 사망)에게어찌하여 북한에는 교회가 하나도 없느냐고 질문하자, 강양욱은미 제국주의가
러시아에서 국교로 정해놓은 ‘동방정교’는 중동, 동유럽, 러시아를 중심으로 하는 15개자립교회의 연합체를 의미한다.
고대의 교회는 로마제국에서 발생, 예루살렘, 알렉산드리아, 안티오키아, 로마, 콘스탄티노플의 5개 큰 교구로 나뉘어져 있었다.
그 중, 로마 교회는 11세기경 로마 가톨릭으로
러시아인들의 생활 속에서 일어났던 신앙에의 이성적 접근에서 빚어지는 갈등을 대변한다고 판단하고, 이 두 관계에 대해서 연구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우선, 작품 속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에서 드러나는 기독교에 대한 인식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19세기 러시아의 역사 속
들어가며
러시아의 역사는 공산주의시대에 철의 장막으로 불렸던 별명 그대로
또 그 수도 모스크바가 원래 강가의 소택지에 목책을 박아가며 건설된 모스크바의
안개처럼 지금까지 베일에 가려져 왔기때문에 새삼 어떤 신비감마저 들게합니다.
러시아사의 기원은 일반적으로 스칸디나비아반
Ⅰ. 개요
기독교의 전통적 신관을 가리켜 우리는 유신론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이 유신론은 기독교가 희랍의 문화권 속에서 선교되면서 형성되었다. 기독교의 신앙은 하나님과 희랍철학이 추구하는 하나님이 동일시되었고 여기에서 형성된 신관이 소위 말하는 기독교의 전통적 유신론이라고 말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