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리얼리즘(사실주의)의 배경
리얼리즘의 이론가 조지 J. 베커는 이렇게 이야기했다고 한다. 예술의 기본적인 목적이 삶을 정확히 묘사하거나 모방하거나 혹은 재현시키는 것이라고 막연히 혹은 분명히 느낀 예술가들은 과거에도 수없이 많이 있었다. 비록 이런 예술가들이 존재했지만 그들은 시대
이론 관점
”영화보는 것을 즐기지 않는 대신 나는 표현수단으로서의 영화를 좋아합니다. 우리의 현실을 보여주는 데 있어 영화보다 더 좋은 매개체는 없습니다. 영화가 아니고서는 손끝으로 만지듯 현실을 표현할 수가 없어요. 책이나 신문 그리고 경험을 통해 우리가 알게 되는 것은 외면적이
.2. 리얼리티를 충실히 담아내는 매체로서의 영화
바쟁은 『영화란 무엇인가?』 중 「사진적 영상의 존재론」에서 조형예술의 역사는 외형의 영속성을 통해 시간을 이겨내려는 ‘미이라 콤플렉스’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그 역사는 본질적으로 리얼리즘의 역사라고 해도 좋다고 말한다. 바쟁은
사회주의 리얼리즘 문학의 발생은 대략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엽에 일어난다. 자본주의 현실에 대한 민중의 저항과 반항, 그리고 비판적 태도는 저변에서 큰 힘을 비축하고 있었으며 그것은 항상 지엽적 단편적 운동에서 조직된 운동으로 발전할 태세를 정비해가고 있었다. 사회주의 리얼리즘 문학
Ⅰ. 북한문학의 변천
1. 1960년대의 북한문학
1959년 이후부터 북한의 문학은 크게 두 가지 양상을 드러냈었다. 하나는 현실을 매우 다양하게 그려내기 시작하였다는 점이다. 전후에 시작된 비판성의 강화는 이 시기에 이르러 현실을 한층 깊이 있게 그려내는 것으로 이어졌고 문학을 풍부하게 만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