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의 배경리얼리즘의 이론가 조지 J. 베커는 이렇게 이야기했다고 한다. 예술의 기본적인 목적이 삶을 정확히 묘사하거나 모방하거나 혹은 재현시키는 것이라고 막연히 혹은 분명히 느낀 예술가들은 과거에도 수없이 많이 있었다. 비록 이런 예술가들이 존재했지만 그들은 시대적 상황에 의해
프랑스의 앙리 4세와 루이 13세 시대에 싹을 틔운다. 절대 국가의 현실에 상응하는 기풍을 사회에 진작시키는 가운데 리슐리외의 국정 개혁과 함께 추진된 것이 시인 말레르브의 문학계 정돈이었다. 비극 '로시드'의 작가 코르네유와 희극 '타르튀프'의 작가 몰리에르가 활발한 활동을 펼친 이 시대는 전
디킨즈 등에 의해 발전된 사조로서 일부러 미적이고 조화된 것을 찾기보다 추악하고 불쾌한 현실을 실재대로 제시하며 관념적인 유형보다 구체적인 개성을 중시하며 이상주의와 같이 선택적 수식적이 아니라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묘사를 추구한다.
2. 사실주의의 시대적조건
(1)사회적 배경
예술의 제도적 자율성이 권장되었던 것이 네오아방가르드의 유행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
역사적 아방가르드의 공격이 실패한 후 예술의 자율성은 다시 제도적 자율성으로 바뀌는데, 실제로 이것은 자본주의 사회의 본질적 특성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고급문화로서의 역사적 아방가르드의 비판
사실주의의 특징
사실주의의 기본적인 특성을 들면, 과학적, 객관성, 개인과 사회와의 새로운 관계 형성, 실증주의 철학의 영향, 현실의 추악상, 견자의 사상, 일어설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먼저 ꡐ과학적 객관성ꡑ이라는 특성을 살펴보자. 사실주의는 현실에 대한 과학적 인식이라고 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