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감상’은 일반적으로 예술작품을 이해하고 즐기고 평가하는 일체의 행위이며, 문학작품을 둘러싼 소통과정에서 독자 측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효과를 총칭한다. 문학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주체로서 독자는 절대적인 권한을 갖는다는 관점의 반영이다. 작품을 감상하는 주체인 인간
Ⅰ. 개요
교육과정상 문학교육의 영역은 작품의 `理解와 鑑賞`으로 한정되어 있다. 문학교육의 영역을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으로 한정할 경우, 문학의 독자를 단지 문학의 `消費者`로 규정하게 되고, 문학의 창조적 체험에서 외돌려 놓는 결과를 빚기 쉽다. 문학의 독자가 문학의 의미 생성과 재창
문학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자주 접하고 그것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
문학이 생겨난 이후로 우리의 문학은 다양한 갈래들로 분화, 발전되어 왔고 그에 따라 읽고 이해하는 법의 차이도 생겨났다. 여기서 우리는 문학의 종류와 그에 따라 감상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한다.
Ⅰ. 문학감상문학 텍스트의 정서적, 해석적 반응으로 독자의 능동적 반응을 강조한 활동이다. 문학감상을 위해서는 텍스트 내용의 이해를 넘어서 ‘감동’과 ‘내면화’로 일컬어지는 심미적 요인과 반영적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감동’이란 읽고 있는 문학 텍스트가 제시하고 있는 세계에 대
다해야만 했다.
이 장에서는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나만이 왕을 춤추게 할 수 있어-하고 감상기를 쓰시오. 감상기에는 그 음악이 삽입된 맥락에 대한 서술(A4용지 1장 반 이하), 음악이 이 맥락 속에서 수행한 역할에 대한 분석, 그 역할에 대한 평가 등을 포함시키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