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을 둘러싼 소통과정에서 독자 측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효과를 총칭한다. 문학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주체로서 독자는 절대적인 권한을 갖는다는 관점의 반영이다. 작품을 감상하는 주체인 인간이 갖는 본질적 성향으로써 인지, 정의, 행동적 차원은 교육에서도 유목적적인 의미를 담고
문학 현상들을 연구하기 위한 도구라면 신비평은 작품의 해석과 작품 읽기의 방법을 연구하는 비평 방법이기에 문학교육에 매우 유용하게 이바지해 왔다. 그 결과 신비평은 미국 대학생들의 시 교육에 큰 성과를 가져왔으며, ‘문학을 교실에서 가르칠 수 있는 과목’으로 만들었다. 이전의 시 감상
Ⅰ. 서론
문학을 문화개념으로 설명하게 되면 문학교육은 문화교육으로 자리 잡게 된다. 문화를 규정하는 방법은 삶의 양식이라는 폭넓은 규정에서부터 인간의 상징적 상호작용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가 있다. 인간이 상징적 상호교섭을 하면서 살아가는 존재라는 전제에서 출발하는 논리이다. 또한
토의(질의/응답)
토의 내용정리(반성적 쓰기, 그리기 등)
반응의 심화
다른 작품과 관련짓기(작품 개관 및 읽기)
토의하기
반응의 일반화
일반화 가능성 탐색
일반화
3. 적용의 유의점
이 유형은 국어과에서 문학적인 텍스트를 다룰 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시나 이야기를 읽으면서 글의 주
문학 독서의 위치를 해명해 주었던 Rosenblatt의 교류 이론(transactional theory)은 반응중심 문학교육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미국에서는 Rosenblatt의 이론을 근거로 하여 신비평에 의한 문학교육을 비판하면서, 학습자의 자유로운 반응을 강조하는 반응중심 접근법(response-centered approach)이 197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