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사회의 전통문화는 육체와 관련된 기술들, 물질 문화, 풍습의 영역에서 자신의 고유한 실천 방식을 가진다. 문화라는 개념, 그리고 문화컨텐츠를 거론할 때 그 특성과 영역의 한계는 무엇인가. 우선 문화의 의미를 문화부에서 주로 사용하는 문화유산이나 예술, 문학작품들로 축소하였을 경우다. 국
컨텐츠의 개념은 의미를 중심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문화와 컨텐츠가 공통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개념 또한 의미와 관련이 있다. 문화는 의미가 생산되고 순환되며 교환되는 사회적 실천의 조화로 인식된다. 문화는 의미(meanings)와 관련된 사회적 측면의 그 무엇인 동시에 사회적 관
Ⅰ. 문화콘텐츠산업(문화컨텐츠산업)의 수출경쟁력
첫째, 문화콘텐츠 산업의 향후 성장성 및 해외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에 대비하여 그간 문화산업에 대한 정부와 산업계의 인식 전환 및 저변 확대가 무엇보다도 먼저 필요하다고 본다. 아울러 기획.창작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창의력과 전문지식
컨텐츠는 컴퓨터의 멀티미디어 기술과 통신 기술이 발전하고 인터넷 사용자 수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뉴 미디어와 연관하여 새로운 형태의 내용물로 점차 이해되기 시작하였다. 컨텐츠 나아가 문화컨텐츠는 그 범위가 너무 광범위하기에 성공산업으로 이루기 위한 전략 수립이 참으로 어렵다. 문화
. 문화산업의 개념은 매우 유동적이며 논쟁의 여지를 많이 안고 있으므로 각 국의 문화 및 사회적 배경과 산업과 기술의 발달에 따라 해석하고 정의할 필요가 있다고 할 것이다. 최근 정보통신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특히 멀티미디어 컨텐츠분야를 문화산업의 범위에 대부분 포함시키는 경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