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은 지리적으로 근접해 있어 자연히 중국문화의 영향을 받게 되었으나 일본은 섬이라는 격리성 때문에 중국이나 한국과는 상당히 다른 미술세계를 형성해왔다. 역대 일본 정부가 강력한 쇄국정책을 취했을 때에는 고유한 색채가 강했으나 대륙과 외교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했을 때에는
Ⅰ. 개요
1960년대 초, 미술교육학자들은 창의성의 개념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미술교육의 가능성을 다양하게 모색하기 시작하였다. 거기에는 학문을 중심으로 한 미술교육인 DBAE(Discipline-Based Art Education)와 미적교육(Aesthetic Education), 사회중심미술교육, 미술요법(Multicultural Art Education)등이 포함된다. DBA
15∼16세기 르네상스시대에는 젊은 사나이가 나체로 나무에 묶인 채 살을 맞는 정경이 회화로 묘사됨으로써 젊은 남성의 벌거벗은 육체가 순교를 위해 학대받는 데 대한 일종의 종교적인 찬미 내지는 추모와, 나체 묘사에 있어서의 사실적 추구에의 관심에서 그리스도교미술에 적합한 주제가 되었다.
1. 소개
디트리히 젝켈은 누구인가?
1910년 출생
베를린대학에서 독일문학과 미술사학 전공
1936년 독일 낭만주의 문학의 거장이었던 프리드리히 흴덜린에게서 박사학위를 받음
1936~ 1946, 동경 초급대학에 독일어 교수로 발령, 10년간 일본에 체류하면서 일본미술, 특히 불교미술 연구하면서 본격
미술에 드물게 예술적으로 뛰어난 창조성을 보여주고 있다. 당시 한국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동양문화에 큰 영향을 준 중국 당시대 미술의 특징을 보이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다양하게 전개된 조각 양식, 고전미, 정신성, 절대적 초월을 느끼게 하며 종교적이고 더 나아가 인간적으로 감동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