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은 연극이 남아 있는 한 영원히 존속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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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민속극의 개념과 성격
1. 개념
(1) 가장한 배우가 대화와 몸짓으로 사건을 표현하는 전승 형태를 말하는 것으로 전통극이라고도 한다.
(2) 이것의 유형으로는 무극, 가면극, 인형극, 창극 등이 있다.
(3) 무극은
Ⅰ. 개요
민족 연극의 수립이라는 과제와 함께 1950년대부터 일어나기 시작한 전통극 운동은 60년대에 국가의 문화정책에 힘입어 활발하게 전개된다. 60년대의 전통극 운동은 독자적인 논의가 불가능할 정도로 국가의 행사문화를 장식하는 민속예술의 하나로서 취급되었다. 이 점은 전통에 대한 60년대
1. 민속극의 범위와 특징
(1) 민속극의 범위
민속극은 민간전승으로 가장한 배우가 집약적인 행위로 된 사건을 대화와 몸짓으로 표현하는 다른 무엇에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공연될 수 있는 예술이다. 가면극과 인형극은 위의 특징을 완전히 갖추고 있지만 판소리나 무당굿놀이, 잡색놀이 등은 부
한국 전통인형극의 하나로 1964년에 중요무형문화재 제3호로 지정
남사당패의 여섯 가지 놀이순서 가운데 끝 놀이이다.
극을 연출할 때는 4∼5명의 인형 조종사가 포장으로 가린 막 속에 숨어서 그 막 위쪽에 각기 맡은 인형을 등장시킨다. 그런 다음 끄나풀을 잡아당기어 인형을 조종하면서 서로 대화
민속극, 속담 및 수수께끼 등
4) 구비문학의 의의
(1) 문자가 발명되기 이전의 유일한 문학이다.
(2) 문자가 발명된 이후에도 여전히 창작되고 있으며 기록문학의 창조적 원천으로 기능한다.
5) 구비문학을 한국문학에 포함시키는 이유 : 구비문학은 문자가 발명되기 이전부터 존재하였던 문학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