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식민주의사관과 민족주의사관
흔히 현대를 세계화 시대라고 칭한다. 민족이나 국경에서 비롯된 개념이 무너지고 지구촌이라는 개념으로 광범위한 사회가 만들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우리는 전통을 수호하고 민족의식을 확고히 가다듬어야 한다. 강만길 교수는 그의 저
Ⅰ. 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시대, 일제강점기)의 민족주의사관
한일합방은 역사학에도 시련을 가져오기 시작했다.
1910년을 전후해서 일본학자들은 식민지 정책수립을 위한 조사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사 연구에 착수하기 시작했다. 이들 어용 사학자들에 의해 조사된 한국사는 일본인들의 정치성
Ⅰ. 서론
일제의 조선점령 정책은 매우 치밀하게 입안, 추진되었다. 일제는 마치 임진왜란 때 이루지 못한 동양제패라는 야욕을 이루고야 말겠다는 듯이 우선적으로 청 세력을 한반도에서 축출시켰으며, 동시에 조선의 내각을 친일적 인사로 조직케 하여 이들로 하여금 반일세력을 분열, 탄압하게 하
Ⅰ. 개요
1910년 병합 이후, 식민지조선을 대상으로 표방된 동화주의는 한편에서의 무단권력과 함께 식미지조선인에게 일선동화에 대한 동의를 유도해 내는 역할을 맡고 있었다. 동화정책을 표방하면서 일제는 이론적 근거 중의 하나로 일선동조론을 내세우고 있다. 일선동조론은 일본의 근대사학연
Ⅰ. 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기)의 조선시가지계획령
일제는 토지조사사업을 통하여 총독부의 지세수입을 급증시켰다. 1911년에 624만원의 지세수입을 거두어들였는데, 사업이 끝난 후인 1920년에는 1,100만원으로 약 2배 정도의 지세를 조선인에게 징수하였다.
이 사업은 단순한 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