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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식민주의사관과 민족주의사관

    Ⅱ. 식민주의사관의 내용

    Ⅲ. 시기별 민족주의사관의 흐름
    1. 1910년대의 한국사학
    2. 1920년대의 한국사학
    3. 1930년대 ˜ 1940년대 전반의 한국사학
    4. 해방이후의 사학계의 흐름

    Ⅳ. 식민주의적 한국사관의 비판
    1. 반도적 성격론
    2. 사대주의론
    3. 당파성
    4. 정체성이론
    1) 조선 후기의 한국의 경제 구조가 정체 내지는 낙후되었는가
    2) 중세 부재론(봉건제도 부재) 극복

    Ⅴ. 식민주의사관의 극복 의지

    Ⅵ.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식민주의사관과 민족주의사관
    흔히 현대를 세계화 시대라고 칭한다. 민족이나 국경에서 비롯된 개념이 무너지고 󰡐지구촌󰡑이라는 개념으로 광범위한 사회가 만들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우리는 전통을 수호하고 민족의식을 확고히 가다듬어야 한다. 강만길 교수는 그의 저서 『역사와 청년』에서 한 나라의 청년은 그가 속한 사회의 과거를 바로 알고, 현재를 정확히 파악하여 자신이 해야 할 일을 견지하는 󰡐역사의식󰡑을 갖추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는 그 나라의 역사를 바로 알기 전에는 현재의 시대상황과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바로 알 수 없다는 것을 뜻한다.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현재 우리 나라가 전통의 것을 소홀히 여기고 민족의식이 투철하지 못한 것은 일제 강점기 후 우리 민족에게 심어진 식민주의 사관의 소치이다. 오랜 기간 외세의 침입과 간섭에 따른 사대주의에 따른 여파 또한 컸겠지만, 일제 강점기만큼 우리의 문화와 전통을 침해받은 적은 없었기에 현재 우리의 식민주의 사관에는 일제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우리는 먼저 우리가 일제에게 무엇을 빼앗겼고, 현재 그 영향이 어느 정도로 잔존해 있는지에 대한 신중한 조사와 각성이 절실히 필요하다. 예를 들자면 일본식 한자어 등 부끄러운 언어생활에 대해, 혹은 우리 나라를 구성하는 제도의 근저에 자리잡고 있는 일본문화의 영향에 대해 광범위하고 상세한 조사가 요구되는 바이다. 무엇이 어떻게 잘못되어 있는지에 대해 바로 알아야만 그것을 고칠 수 있기 때문이다.
    식민주의 사관에 대항하여 민족사관이라는 새로운 의식이 일제 강점기 중반부에 등장한다. 신채호 선생과 박은식 선생의 노력에 힘입어 우리 민족에게 민족의식을 다시금 부활시켜 주었던 이러한 사상은 식민주의 사관을 해소시키는 데 가장 특효한 약이 될 수도 있는 반면 그의 역기능 또한 엄존한다. 바로 민족의식에 지나치게 경도된 민족주의이다. 이것은 민족지상주의적 위험이 크기 때문에 이쪽으로 치우쳐지는 것은 피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만길 / 일제시대의 반식민사학론, 을유문화사
    강경구 / 아직도 식민사관이, 한국논단, 1989
    나혜영 / 일제 식민사관의 형성과 성격, 2004
    울산경의고등학교 / 식민주의 사관의 개념과 청산의 필요성
    임사빈 / 식민사관으로부터의 광복, 대한지방행정공제회, 1986
    조동걸 / 식민사학의 성립과정과 근대사 서술, 역사교육논집13
    홍이섭 / 식민지적 사관의 극복-민족의식의 확립과 관련하여, 월간 아세아, 19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