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소학교육론
고대 이후 소학교육의 전통이 단절되었다는 朱子의 小學敎育 斷絶論은 어떻게 이해되어야 하는가? 아마도 그 말은 그 동안의 소학교육이 고대의 소학교육의 정신을 제대로 계승하지 못하였다는 의미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하면, 주자가 보기에 고대 이후에도 구체적 사태에
1. 서 론
발전교육론은 2차대전 이후 신생국과 발전도상국에서 각광을 받아온 이론이다. 이 나라들은 한결같이 발전이 최대의 관심인데, 교육이 발전을 위한 주요한 수단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또한 발전교육은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교육을 말한다. 즉 국가의 경제, 정치, 사회, 각 부문의 발
제1절 교육과 정치발전
정치발전이란 한 국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가의 여러 하위체제 가운데 하나인 정치체제의 변화와 성장을 통해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사회 전체 구성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치체제의 변화, 정치문화의 향상, 그리고 정치적 환경의
1.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
부르디외는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문화자본을 중시하였다. 부르디외에 의하면 학교는 문화적 재생산을 통해 지배계급이 권력과 특권을 무리 없이 합법적으로 세대전수하고 있음을 지시하였다. 부르디외는 문화자본을 크게 객관화된 문화자본, 제
1. 앵커드 수업모형
앵커드 수업모형은 학생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는 문제나 쟁점들이 들어 있는 이야기, 모험, 상황 등과 같은 정황이나 정착을 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진다. 즉, 앵커드 수업은 교사와 학생들로 하여금 복합적이고 실제적인 문제들을 설정하고 해결하는 수업모형으로 현실적 문제